※ 본 클래스는 (구) 교양필수 중 하나입니다. 2023년 3월 19일까지 열정대학생(유료회원)으로 가입한 분께서는 본 클래스를 수강 신청하지 않으셔도 '마이 클래스'에서 무제한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.
MKYU에서는 디지털 중심의 세상에서 ‘온라인 건물’ 한 채 정도는 보유하시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. 온라인 세상에서는 건물 한 채쯤 짓는 데에 부지도 필요 없고, 건물 임대료도 필요하지 않죠. 오직 나를 브랜딩할 수 있는 공간, 딱 하나만 선택해서 잘 키우기만 하면 되거든요.
하지만 ‘빙하 타고 내려와’ 어느 날 뚝 현대 서울로 떨어진 아기공룡처럼, 우리도 아날로그 중심의 세상에서 디지털 세상으로 어느 날 갑자기 뚝 떨어진다면 얼마나 난감하고 막막할까요? 그래서 이 강의를 준비했습니다. 사진 찍는 재주는 없지만 글쓰기를 즐기고, 얕고 넓은 관계보다는 깊고 좁은 관계를 선호하고, 다루기 어려운 외국의 플랫폼보다는 국내 플랫폼을 이용하고 싶다면? 나만의 온라인 빌딩, 블로그에 짓는 게 최고거든요!
특히 네이버 블로그는 워낙 접근성이 좋아 다른 플랫폼에 비해 비교적 다루기가 쉽고, 브랜딩 효과도 매우 좋은 SNS 중 하나입니다. 네이버 아이디 하나만 있으면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점 또한 장점이에요. 나만의 코어콘텐츠를 아직 찾지 못해 무슨 글부터 어떻게 올려야 하나 고민되는 분이라면 오늘 본 영화, 쇼핑한 물건, 친구와 가본 카페 등 일상에서 있었던 일을 공유하며 차츰차츰 코어콘텐츠를 찾을 수 있답니다. 게다가 잘 키운 블로그는 애드포스트와 네이버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부수입까지 얻을 수 있어요. 옛말에 시작이 반이라고 했습니다. 네이버 가입하는 방법부터 차근차근 단계별로 알려드릴 테니, 일단 시작해 보세요!
※ 본 강의는 자율전공 <블로그 마케팅>의 초반 세팅 파트를 재편집한 강의입니다. 디지털 환경이 낯선 분을 위한 초급 과정이므로, 블로그 운영에 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께서는 〈블로그 마케팅〉 클래스를 수강하세요!
여러분의 네이버 아이디는 무슨 뜻을 지니고 있나요? 혹시, 아이디를 만들 때 한글 단어를 영타로 입력하면 안 된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? 예를 들면 ‘홍길동’이라는 사람이 아이디를 만들기 귀찮다는 이유로 ‘ghdrlfehd’이라고 입력하는 식인데요, 이런 경우에는 네이버가 스팸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합니다. 그저 귀찮았을 뿐인데 스팸 취급이라니, 뭐 이런 일이 다 있을까 싶지만! 이 강의는 이렇게 세세한 부분까지 챙겨드리기 위해 제작되었답니다.
특히 블로그를 직접 운영해본 사람이 아니라면 절대 알 수 없는 팁을 강의 사이사이에 숨겨 놓았어요. 바로, 블로그 마케팅 전문가인 박제인 강사님이 말이죠! 회원가입부터 첫 포스팅을 작성하는 방법까지, 초보 블로거를 위한 팁을 정리하기로는 선수 중의 선수인 박제인 강사님이 여러분을 이끌어드릴 거예요.
성공하는 블로그의 핵심은 나에게 맞는 콘텐츠를 찾는 것, 그리고 꾸준함이라고 합니다. 이 두 가지를 갖추기 위한 마음가짐만 준비하시면, 나머지는 박제인 강사님을 열심히 따라오시는 것으로 충분합니다. 지금은 온라인 빌딩 한 채를 짓는 데에 집중하는 초보 수준이지만,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나서게 될 그날을 기대하며! 여러분의 첫걸음을 MKYU, 그리고 박제인 강사님과 함께하세요!
1. 블로그, 왜 해야 하나요? 5분
2. 블로그,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? 15분
3. 블로그 홈 살펴보며 나에게 필요한 기능 찾기 14분